◈ 입문용 BMX 후회 없이 고르기

◎ 용도

대부분의 용도는 저렴한 가격에 통학용으로 사용하거나 간단한 기술을 시도해보기 위한 선택이 되겠습니다.
초 고사양의 모델은 과격한 트릭을 매일하기 위해 가볍고 튼튼하며 잘 구르는 구동계통을 가진 모델입니다.
물론 이러한 모델로 통학을 하거나. 바니홉만 연습할수도 있지만 저렴한 모델로도 이정도의 용도로는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분명한것은 자신의 bmx 를 사용하는 용도를 정확히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입문용 모델로 시작하여 실력이 늘게되고 보다 좋은 장비가 필요하면 그때 투자를 하는것이 바람직할수도 있습니다.

 

◎ 가격

대부분의 입문용 모델은 20-50만원대 모델이 해당됩니다.
우선 가격대가 비슷하다면 대부분의 브랜드 (bmx 만을 생산하는 전문 브랜드 기준)들은 비슷한 스팩의 모델을 생산합니다.
모든 물건들이 그러하듯히 싸고 좋은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재 수입판매하고 있는 모델들은 나름대로 많은 고민과 스팩의 비교를 미리 전문가가 한뒤 결정된 모델로서 예산안에서 결정하는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단 40-50만원대 모델을 고려하고 있다면 50만원대에 근접한 상급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라이더들은 초기에 보다 상급 모델을 구입하지 않은것을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더 저렴한 모델을 사도 충분했을텐데...하며 후회하는 라이더는 오랜시간동안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 전문 브랜드

입문용 모델의 선택을 결정하는 중요요소는 우선 bmx만을 생산하는 전문브랜드의 최근 제품인가? 입니다.
물론 mtb . 일반 자전거 유명 브랜드에서 생산되는 bmx 가 있지만 사용자가 많지 않다는것은 전문 bmx 브랜드에 비해 무엇인가 모자란 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핸드폰 회사에서 자동차를 만들고 tv 를 만드는 회사에서 생산된 농구화가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구입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세상에는 한우물만을 파는 전문가. 전문 브랜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전문 브랜드들은 소비자가 원하고 소비자가 필요한것을 정확히 잘 알고 있습니다.

 

 

◎ 그것만으로 충분하다

앞뒤 브레이크. 2벌의 페그 등이 달린 일반 자전거? 와 유사한 사양의 모델은 마치 모든것이 가능할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90% 이상의 라이더들은 페그가 전혀 없거나 1벌의 페그만으로 충분히 만족하며 90% 이상의 라이더들이 리어브레이크만을 장착하거나 브레이크가 전혀 없는 상태로 만족합니다.
이유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플랫랜드 기술도 해보고. 스트릿도 해보고. 파크도 타고. 뒷 페그위에 여자친구도 태우고 싶겠지만 기술구사를 조금이라도 시도하려 한다면 (대부분 그러하겠지만) 현재 많은 라이더들이 사용중인 사양과 상태를 참고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앞뒤브레이크와 2벌의 페그가 모두 있어야만 자전거 답다고 고집하는것도 잘못된 선택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이 달려 있는 모델보다는 프레임재질. 구동계통의 베어링. 크로몰리의 사용부위 를 우선하는것이 좋습니다.
많은 것이 없는 모델은 그 비용만큼을 다른곳의 스팩을 올리는데 열중하는것이 모든 bmx 브랜드들의 공통점 이기 때문입니다.

단 주행 비중이 절대적을 많은 경우라면 앞뒤 모두 장착된 브레이크는 제동을 좀더 빨리.쉽게 할수 있습니다.

입문용 모델에서는 대부분 다루기 쉬운 20 " 탑튜브의 프레임이 적용되며 하이틴 스틸이거나 크로몰리 튜빙이 일부 적용된 모델들입니다.
가장 상급 모델에 적용되는 100% 크로몰리재질이 가장 가볍고. 튼튼한것은 사실이지만 단지 바니홉. 180 . 메뉴얼 기술로도 하이틴 스틸 프레임은 파손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전문 bmx 브랜드 제품 기준 --유사 bmx 는 제외)
이 역시 전문 bmx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해야만 하는 이유입니다.

 

 

 

◎ 일단 시작이 우선이다

새해가 시작되자 많은 브랜드들이 좋은 사양의 모델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bmx 를 시작하는 사람이 많았으면 하는 바램으로 4130 에서도 마찬가지로 작년보다는 많은 20-50만원대 모델을 준비하였습니다.
고민은 여기서 시작됩니다. 2-3 가지중 에서 고르는것도 힘든데. 10가지 나 되는 모델중에서 가장 좋은것을 찾는것이 다들 쉽지는 않으신가 봅니다.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예산을 정한다--컬러를 정한다 (어두운 색이냐?. 밝은 색이냐?)--브레이크와 페그 유무를 결정한다.--체중이 가볍다면 가벼운 모델을 체중이 무겁다면 조금 무겁더라도 튼튼한 모델을 선택한다. -- 열심히 탄다!

더 간단한 방법!
4130으로 전화(02-3142-4130)를 해서 신장과 몸무게. 예산을 알려주며 적당한 모델을 추천 받는다--열심히 탄다!

BMX를 판매하는 사람이기 전에 10-20 년동안 bmx 만를 타온 사람이기에 경험에서 나온 추천을 믿으셔도 됩니다.

아무리 많은 공부를 하고 물어보고 인터넷을 뒤져도 결국 bmx 는 많은 경험으로 인해 얻는 지식이 가장 좋습니다.
나름대로 너무 많은 준비를 하고 도전하는 사람은 너무도 일찍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단 시작하세요....모든것을 완벽히 준비하고 시작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모자람을 조금씩 매우는것 (하드웨어 적으로나 소프트?웨어 적으로나...) 그 과정이 가장큰 즐거움이 되실겁니다.

 

 

 

  • Step 1. 용도 파악하기

    난 아무것도 모르겠다. 그냥 멋있어보여서 타고싶으면 무조건 전화(02-3142-4130)

  • Step 2. 브랜드 선택하기

    구글만 검색해도 브랜드이미지는 파악된다. 선호하는 브랜드를 선택하라. 입문자라면 WE THE PEOPLE, FLYBIKES, KINKBIKES등을 유심히 보라

  • Step 3. 일단 시작하기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BMX는 시작이 70퍼센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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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상급용 BMX 잘 고르기

◎ 용도

이글을 보시는 분들은 이미 바니홉은 50cm 이상 구사하며 180. 360 턴은 90% 이상 성공. 파크에서 베이직 에어가 어느정도 마무리되고 있는 사람들이거나 그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일 겁니다.

입문용 모델을 거쳐 윗단계로 온 라이더들이 모두 느끼듯히 날라?다니는 라이더들의 bmx 들은 모두 다릅니다. 물론 고가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다들 돈이 남아돌아서 튜닝된 커스텀 모델을 타는것은 아닙니다.

365일 매일 1m 높이에서 뛰어내리며 가끔은 bmx 와 함께 목숨?을 걸어야 하는 라이더들에게는 좀더 가볍고 좀더 튼튼하고 좀더 정확한 작동을 하는 구동계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제대로 bmx 를 즐기기 위한 부류이다! 라고 스스로를 정의하거나. 뭐든 한번 미치면 잘?탄다는 소리를 들어야 직성이 풀리는 분들을 위해 bmx 를 고르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 가격

냉정하게 이야기 하자면 저는 완성차 를 타본 기억이 별로 없습니다.
bmx 입문 초기 (약 20년전...) 의 2-3 대를 제외하고는 나머지 40 여대는 모두 커스텀 모델이었습니다. bmx 전문점을 하기 전에도 말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지금 파크에서 날라?다니는 라이더들도 그러하고. 12칸의 계단을 뒤로 뛰어내리거나. 뒷바퀴를 들고 열바퀴를 도는 플랫라이더들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사람들은 아주?미친 사람에 해당되며 bmx 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200만원짜리 커스텀 모델을 권하는것은 너무 장사속같아 보일까 참겠습니다.

결론은 70-100만원대 모델을 선택하시는것이 정답입니다.
WTP. KINK. FLY 사의 고사양 완성차가 해당되겠습니다. 사실 일부 외국의 bmx 샵에서는 상급모델 일부 와 커스텀 모델만을 판매하는 곳이 있습니다.
대부분 라이더가 오너인 경우이며 그들의 결론 역시 이정도의 사양은 되어야 무슨짓?을 할수 있다는 생각 이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100만원 가까이 되는 금액이 적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유행하고 있는 수입 자전거들. mtb. 사이클. 미니벨로 와 비교하자면 전문성있는 자전거중에 가장 저렴한 자전거의 한종류라고 할수 있습니다.
1m 높이로 부터 뛰어내려서 견딜수 있는 자전거는 극히 한정되어 있습니다.

 

◎ 알맹이 분석

우선 풀크로몰리 재질의 포크.핸들바.프레임은 몇년동안은 무슨짓을 하시더라도 견뎌줄겁니다. 풀 실드 베어링이 장착된 구동계 (휠.크랭크.등)는 생각보다 잦은 정비를 해야하는 일도 없어지게되고 베어링은 어지간해서는 부져시지 않습니다.베어링 수리비는 오히려 적게듭니다.
또한 20.5--21" 의 좀더 다양한 탑튜브 사이즈는 적응이 되었을때 좀더 높게 바니홉을 하거나. 파크에서 좀더 높이 에어동작을 할수 있습니다.

무게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현재 1m 가까이 바니홉을 하는 상급 라이더에게 좀더 무거운 보급형 모델을 주고 바니홉을 해보라고 하면 어떨까요? 분명 50cm 정도가 한계일겁니다.
물론 몇달 적응을 한다면 달라질수 있기도 하겠지요.
얼마전 박모 프로가 강습중 초급라이더의 모델 (사실 꽤 상급에 속하는 완성차 였습니다) 을 빌려타고 180턴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제 옆을 오더니 ' 잊어버리고 있었어..우리가 얼마나 좋은 bmx 를 타고 있는지...' 하더군요.

가벼운 모델은 100번 연습할 기술을 150-200번 연습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좀더 적은 힘으로 기술을 가능하게 하며 기술의 성공률을 높이고 부상 위험도 줄여줍니다.
물론 너무 경량화에만 추구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50cm 를 넘지 못하는 라이더가 9kg 의 bmx를 구입하였다고 해서 당장 50cm 를 넘을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를 포함한 전세계의 상급.프로 라이더들은 좀더 가볍고 튼튼한 모델을 지금도 원합니다.

bmx 의 중간단계...다양한 기술을 실패?하기 위해서는 내구성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내구성과 경량화가 적절히 융화된 모델은 대부분 70-100만원대 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단계의 완성차 모델들은 대부분 자이로. 프론트 브레이크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F-1 레이싱카 에는 파워 윈도우.카스테레오.스패어 타이어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결론

물론 고가의 모델로 시작한다고 해서 기술이 자동으로 되었으면 저도 참 좋겠습니다.
하지만 끝없는 노력을 필수 입니다. 단지
좀더 많은 연습에 집중할수 있고. 추가적인 비용을 줄일수 있는 장점은 분명합니다.

가격이외에 신체적인 조건과 라이딩 스타일등은 bmx전문점의 오너나 전문 라이더의 조언을 참고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외국라이더들의 멋진 bmx 를 똑같이 만들어 사용하는것은 그 라이더와 본인의 체격조건.라이딩 스타일이 동일할때만 가능한 이야기 입니다.
물론 많은 경험으로 자신의 bmx 를 찾는것도 즐거움이라면 즐거움이겠지만 결론적으로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만 할겁니다.
그 경험을 이미 했던 사람에게 조언을 얻는것은 아주 지혜로운 일입니다.

여담이지만
세상에는 소위 말하는 명품들이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명품.... 가방.신발.자동차.오디오.시계 등 대부분이 유럽에 존재합니다.
물론 미국이 bmx 의 종주국이라고는 하지만 그들의 자동차가 일본차.유럽차에 밀려
미국에서 조차 외면받듯이 지금 시대에는 유럽의 bmx 들이 앞서가고 있습니다.

bmx 의 세계에서도 보급형.중급 모델은 미국 브랜드들이 아직 강세이지만 하이엔드로 올라갈수록 유럽 브랜드의 힘은 이미 미국을 앞서고 있습니다.
오히려 유럽 브랜드 제품들을 밴치 마킹 하거나. 정통 미국생산 을 고집하던 제품을 유럽제품이 생산되는 대만 생산 라인으로 옮기는 경우도 생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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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X 실력 향상을 위한 7 가지 방법

1. bmx 를 아끼세요

잘 닦는것은 물론이고 이곳저곳 자주 정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삐걱대지 않는 상태. 잘 구르는 휠. 풀린곳이 없는 볼트 등은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bmx 전문점에 자주 가셔서 귀찮게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 하고싶은 트릭의 리스트 작성

예전에 제가 자주 하던 방법입니다. 가장 하고 싶은 트릭 10가지를 종이에 적습니다. 물론 초보자라면 리스트에 백플립 테일윕? 등이 적혀있으면 시간이 아주 아주 많이 걸릴수 있으므로 실현 가능한 기술을 적습니다. 목표가 있다는것은 중요합니다. 한가지 한가지 정복해나갈때마다 빨간줄을 긋습니다. 10가지중 절반정도에 줄이 그어지는 시간이 꼭 옵니다. 아마도 히말라야의 산들을 정복한것보다 더 큰 행복감이 찾아올겁니다.

 

 

 

3. 보다 잘 타는 사람과 함께 타세요

비슷비슷한 친구들과 어울리는것도 좋지만 고수로 소문난 사람과 함께 라이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잘 타는 사람의 모습을 단지 자주 보는것은 동영상으로는 알수 없는 동작의 작은 움직임. 숨소리 까지 느끼는것, 이것은 자신의 기술로 만들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기술을 현실감있게 시각화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들의 좋은 습관. 연습 방법, 등을 따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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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간을 정하세요

하루에 30분이든 1시간이든 자신만의 라이딩 시간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인적이 없는곳이든 . 사람이 자주 왕래하는곳이든 나름대로 장점이 있습니다. 매일 반복하는것 만큼 무섭고 큰 힘을 발휘하는것은 없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격언으로... 코끼리 한마리를 먹는법 , 2만조각으로 나누어 매일 한조각씩 먹으면 됩니다. 2만일 동안...

 

5. 실패는 당연한 것입니다.

아무리 비싼 bmx 를 타더라도 마찬가지 입니다. 조금더 수월할뿐 결국 기술을 라이더가 하는것입니다. 현재 모든 상급 라이더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처음에는 바니홉을 하기 위해서 몇달이 걸렸고 아직도 실수를 하며 다치기도 합니다. 단지 그 사람들은 포기라는것을 모를뿐입니다. 아직도 저역시 새로운 기술을 시도하기전에는 꼭 보호대를 착용하고 수십번을 넘어집니다. 실패는 성공을 하지 못하는것이 아니라 실패가 두려워 제자리에 서있는것이 실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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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반복

한두번 성공했다고 자신의 기술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100% 가 되기위해 아직도 세계적인 라이더들은 끊임없이 반복을 합니다. 제 친구중 최근 파크에서 테일윕을 멋지게 성공한 사람이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한쪽 다리가 불편한 장애우 입니다. 처음 테일윕을 시도한다고 했을때 모두들 말리고. 불가능을 생각했었습니다. 정상인 들도 결코 쉬운 기술이 아니고 국내에 단지 3명정도만 구사하는 기술이었으니까요. 하지만 거의 매일 불꺼진 파크에서 넘어지고 또 넘어지고 반복을 한결과, 결국 현재 국내에서 가장 멋있는 테일윕을 구사하는 라이더가 되었습니다. 반복에는 장사가 없습니다.

 

7. 재미있게 타세요

세계적인 선수들의 인터뷰를 참고하면 모두들 bmx 를 타는 이유로 Fun 이라는 말을 합니다. 재미있다는 뜻이겠지요. bmx 는 학문도. 무술도. 아닙니다. 즐겁게 자전거를 타는 방법중 하나일뿐입니다.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는 마세요 잘 될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습니다. bmx 를 타는 모든 사람들이 행파이브를 할줄알고 테일윕을 하고 바스핀을 하지는 않습니다. 친구들과 어울려 스팟에 가는 시간이 즐겁고. 망가진 bmx 를 고치는 시간이 즐겁고. 기술을 성공했을때의 만족감. 사람들의 칭찬 등이 가장 중요합니다. 라이더들이 모이는곳에 가서 인사를 하고 박수를 쳐주고 또 자신도 박수를 받기위해 열심히 땀흘려 보시기 바랍니다. 즐겁게 . 재미있게 타는것이 bmx 의 근본 목적입니다. 그리고 행복감을 느끼는것이 사람이 생존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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